방광염 클리닉

홈으로_진료정보_방광염 클리닉

급성 방광염


장내세균인 대장균(E.coli, 80-90% 점유)과 드물게 그람 양성의 호기성 세균이 방광에 침습하여 발생한 감염이며, 대체로 염증은 방광 내에만 국한됩니다.

감염경로는 대부분 요도로부터 상행성 감염이며, 여성에서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여성에게 잘 발생하는 급성 방광염

급성 방광염은 여성에서 높은 발생빈도를 보이는 반면 남성에서는 전립선염으로부터의 감염 외에는 극히 드물게 됩니다. 이렇게 여성에서 잘 발생하는 이유는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장내세균이 요도구에 인접한 회음부 및 질입구에 집락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성생활, 요도자극, 임신 등이 원인이 되어 세균이 용이하게 상행성으로 방광에 침습하게 됩니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배뇨시 통증과 피섞인 소변 보여

  • 배뇨자극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즉 빈뇨, 요급, 야간뇨, 배뇨시 요도작열감, 난뇨를 보이며, 하부요통 및 치골상부 통증을 호소합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과 혈뇨를 보이지만, 전신열은 없습니다.
  • 여성에서 성생활의 어느 시기에, 또는 결혼 초기의 여성에서 위와 같은 증세를 자주 보이는데 이를 밀월성 방광염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급성 방광염의 일종입니다.
  • 신체검사 소견으로 치골사이에 압통이 있기만 하지만 특징적 진찰소견은 찾기 어렵고, 간혹 여성에서 질, 질입구, 요도(예:요도게실)에 이상이 있거나 대하가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남성에서는 전립선, 부고환에 압통, 부종이 감지되기도 하고 요도 분비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소변검사로 진단

소변검사로 진단
검사종류 진단 증상 및 시행방법
혈액검사 경미한 백혈구증가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검사 뇽뇨, 세균뇨 때로는 육안적 혹은 현미경적 혈뇨 등이 나타납니다.
요배양 검사 원인균을 찾을 수 있으며, 신장에 이상이 없는 한 혈청 크레아티닌과 혈액 요질소검사치는 정상입니다.
신감염 혹은 요로계이상이 의심될 때 방사선학적검사가 필요하며, 적절한 치료에 신속하게 반응하지 않거나 재발이 잘 될 때에는 요소분해균 감염에 의한 감염석을 의심하여 방사선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혈뇨가 심할 때 출혈의 원인을 알기 위하여 방광경검사가 필요하지만 급성기를 피하고 적절한 치료를 한 다음에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급성 방광염의 합병증은 신장으로 상행성 감염

급성 방광염의 중요한 합병증은 신장으로의 상행성 감염입니다.
특히 방광요관역류가 있는 소아와 임산부에서는 상행성 감염이 호발합니다.
대개는 적절한 항균제 투여로 쉽게 치유되며, 방광에 영구장애를 남기는 경우는 드물게 됩니다.

급성 방광염의 치료와 예방

  1. 급성 방광염이 빈발하는 환자에서는 그 원인을 추적하고 이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재발이 잘 되는 경우에는 항균제를 장기간 투여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여성에는 단순한 방광염일 경우 1-3일의 단기 항균제요법이나 단회의 요법으로 쉽게 효과를 보이지만, 남성에서는 비교적 효과가 늦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적절한 항균제 투여만으로 용이하게 치유됩니다.
  3. 방광자극 증상을 제거하기 위하여 경우에 따라 온수좌욕, 항콜린작용제 및 요료 진정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4. 급성 단순성방광염은 적절한 항균제 치료에 잘 치유되므로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치 않으나, 치료에 저항이 있을 때에는 각종 비뇨기과적 검사를 추가로 시행해야 합니다.